Everyone's fund

내가 넣는 기름은 S-OIL 본문

펀드의달콤한♡/주식

내가 넣는 기름은 S-OIL

Wealth Manage 2018. 6. 13. 19:51

안녕하세요.

여행하는 웰스 매니저 JUNE입니다.


요즘 기름값이 많이 올라서 항상 주유했던 금액이 조금씩 올랐습니다.

그래서 유가가 올랐을 경우 기업 매출은 얼마나 변동이 있을까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보통 주유를 하면 S-OIL를 이용하는데 전에는 저렴한 곳의 주유소를 이용을 하다가 관련 업종 종사자분께서

S-OIL 기름이 가장 좋다는 말을 듣고는 이곳만 이용중입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니 H사가 5년 연속 1위네요-__-

(아직 상장은 하지 않았습니다.)

올해 상장 예정이라고 하니 공모주 펀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공모주 펀드 보러 가기


그렇다면 주로 이용하는 S-0IL 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회사의 주가를 보려고 합니다.

매출을 잘 늘려가고 있다면 주가는 당연히 가치에 맞게 또는 더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겠죠?

그런데 주가는 작년 10월 고점 대비 15% 이상 낮아져 있는 상황입니다.

작년 10월 이후부터 지금까지 어떠한 일이 있었기에 주가가 하락했을까요?



주가가 하락한 원인을 찾아 보았습니다.

매출이 오르기 위해서는 유가가 견조 하게 상승을 해주는 것이 기업 입장에서는 좋습니다.

이 이유는 하단에서 다시 설명을 드릴게요.

그렇지만 작년 하반기부터 유가가 상승이 더뎌지기 시작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이유가 있죠.


1. 미 원유 재고가 증가하면서 유가가 상승이 더뎠네요.

2. 정기보수 탓에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현재 기준으로 본다면 1번 2번의 상황이 부분 해소 또는 완전 해소로 보입니다.

유가도 연 초보다 상승을 하고 있는 추세이며, 6월부터는 신규 투자한 설비도 순차적으로 가동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주가가 오를 만한 이유들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들이 있지만 제가 주의 깊게 보는 이유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선박 연료기준 상향의 따른 수혜

2. 신규 설비 투자 가동의 따른 매출 증대

3. S-OIL의 최대주주 아람코의 상장

4. 더욱 높아질 배당금


선박 대기오염물질 규제로 인한 S-OIL 수혜


이 규제는 연료에서 배출되는 황함 함유량을 낮추는 규제입니다.

가장 큰 선박 15대에서 나오는 유해 산화물(질소, 황)은 수십만 대의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양보다 많다고 합니다.

꼭 필요한 규제라고 볼 수 있네요.

고유황 중유를 사용하는 이런 선박은 앞으로 연료를 변경해야 하는데요 

S-OIL은 2018년 대규모 고도화설비 증설로 고유황 중유 판매량을 가장 빠르게 축소하여 고유황 중유 마진 하락으로 

인한 실적 충격을 대비하였고 반대로 경유 마진 상승으로 인한 이익이 추가로 늘어 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사를 찾아보니 신규 설비 가동을 앞두고 근로자도 대거 채용한다고 하네요.

6월부터 순차적으로 가동한다고 하니 매출이 늘어날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그리고 연초 설비 가동이 조금씩 더뎌지면서 주가를 하락으로 이끌었으니 하락 요인도 하나 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또 국제 유가가 상승을 하면 매출이 늘어나는 요인도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는 S-0IL의 지분을 63.4% 가지고 있는 최대주주입니다.


아람코가 증시 상장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매장량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증시 상장시 기업의 가치를 

높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원유의 가격이 올라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의 사우디 정부에서는 유가를 높이기 위해 공급량 조절을 나설 수 있는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앞에서 언급 드렸듯이 국제 유가가 상승 시 최대주주 아람코의 기업가치가 올라가는 요인이 있으며, 

S-OIL 같은 경우는 원유를 거의 아람코에서 구매하고 있는데 원유를 한국까지 옮기는 시간이 30일 이상 소요가 됩니다.

또 구매한 원유를 판매할 때 시장가치로 판매하기 때문에 비축하고 있는 원유와 

이동 중인 원유를 시장 가치보다 싼값에 구매를 했다면 이익이 더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싸져 있는 상황에서 배당이 작년 보다 높아진다면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겠죠.

그렇다고 배당만 보고 주식을 매수할 수 없으니 여러 가지 경우를 따져 봐야 합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6월 30일까지 주식을 보유해야 하고 2결제일 전인 이달 27일까지 매수를 하면 됩니다.



하단의 박스 배당금은 기말 배당금 기준이므로 6월 30일 중간 배당과는 금액이 다릅니다.

17년 배당금 5,900원 (1,700원은 중간 4,200원 은 기말 )

18년 예상치는 작년 보다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유는 설비 투자 종료로 인한 현금 규모가 개선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9년도는 신규 설비 투자로 인한 수익 증가로 더 높은 배당을 지급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주식은 보통 기대감으로 인하여 선반영 상승을 많이 합니다.

주가 하락을 많이 하고 여러 가지 좋은 소식이 있을 정유업계의 주식을 미리 살펴보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매일 급등락 하여 스트레스를 주는 주식보다는 저렴하게 하락해 있는 가치주를 찾고 또 보너스로 

배당까지 받는다면 좋은 투자가 아닌가 싶습니다.

위 내용은 여러 증권사의 자료와 개인이 생각을 가지고 작성하였으며 시장의 상황 또는 기업의 상황에

따라서 새로운 악재와 호재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용도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 내용은 글쓴이의 개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작성됐으며, 해당 기업의 의견과는 무관합니다.



투자를 시작하고 싶거나 내 펀드 진단받기 원하신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