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one's fund

MSCI 지수란? 그리고 중국 투자 본문

알고 나면 돈 되는 정보/투자 및 기타정보

MSCI 지수란? 그리고 중국 투자

Wealth Manage 2018. 5. 29. 18:48

안녕하세요.

여행하는 웰스 매니저 JUNE입니다.


오늘은 MSCI 지수와 중국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간단하게 MSCI 지수는 모건스탠리(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가 발표하는 세계 주가 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MSCI 지수는 여러 가지 지수가 있으며 세계, 섹터, 국가 등등 선진국 지수의 표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한국도 현재 MSCI 신흥국 지수에 편입돼있습니다.

지수에 편입된 국가는 선진국 시장으로 인정을 받으며, 글로벌 펀드들이 지수를 참고하여 투자하기 때문에

편입이 된다면 글로벌 자금 유입도 훨씬 많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시장을 개방한 중국은 단기적 자금이 확 늘어나지는 않겠지만 

자금 유입보다는 투자 패턴의 변화에 주목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중국 펀드 보러 가기



이 지수는 1년에 총 4회 걸쳐 2월, 5월, 8월, 11월 해당 월에 새롭게 정하여 정기적 변경을 통해 익월 적용합니다.

그렇다면 곧 6월 1일부터 편입 적용될 중국 A 지수를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해당 표는 중국의 편입 스케줄 표입니다.

이미 1년 전 포함한다는 계획이 있었고, 또 한 표를 보시면 점차 점차 비중이 늘어 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중국은 이미 2014년과 2016년 각각 후강통, 선강퉁 제도를 도입해 외국인들의 A 주 투자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 결과 2014년 중국 지수가 상승을 했으며, 아직 그때의 고점을 아직 경신하지 못했으니

올라가야 할 길이 멀기만 한 시장이기도 합니다.

이미 시장을 개방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이번 지수 편입으로 인해서 단기적으로 크게 

지수가 상승을 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측면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MSCI 지수를 가지고 중국을 이야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중국 본토 주식에 대한 외국인 소유 규모 때문입니다.

중국은 외국인 소유 주식 규모를 유통 가능 시가 총액의 2.7% 수준으로 20 ~ 30 %까지 허용되는

한국, 대만, 일본 보다 현저하게 낮은 수준이기 때문이고,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앞으로 중국이 국제화가 되기 위한 중요한 요소가 선진 글로벌

시장의 지수 편입으로 인해 추가적인 중국 자본시장 개방의 중요한 사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외국인의 참여 증대는 중국의 기업 경영에 대한 보고 기준 등이 개선

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며, 과거 중국 시장에서 투명성 부족 등의 이유가 지수 편입이 되지 않았던

 사례가 있었으므로 이번 지수 편입으로 인한 외국인 투자의  증가는 시장의 많은 개선이 있을 것으로 예상해봅니다.



1년 전부터 편입이 확정이 된 중국과 조금 다르게 과거 신흥국 편입에 따른 두 국가에 지수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단기적인 지수 상승은 없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편입으로 인해 두 국가 모두 200 % 이상 상승을 했습니다.



금융 시장은 참으로 많은 변화와 이슈들이 차고 넘치는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대응은 너무나 어렵지만 장기적으로 시간을 가지고 대응해 나간다면 리스크는 줄여 갈 수 있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이용하여 시장을 예측한다면 조금 더 나은 수익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욕심내지 않고 꾸준한 투자 습관을 가지면 좋은 결실이 있을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다음에는 중국 관련 펀드를 올릴 예정입니다.


투자를 시작하고 싶거나 내 펀드 진단받기 원하신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