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one's fund

불안한 금융시장에 대처하는 투자방법 본문

알고 나면 돈 되는 정보/투자 및 기타정보

불안한 금융시장에 대처하는 투자방법

Wealth Manage 2018. 8. 7. 17:18

안녕하세요.

여행하는 웰스 매니저 JUNE입니다.


하루에도 많은 뉴스들이 쏟아지는 요즘 내가 투자하고 있는 금융상품은 어떻게 시장에 반응하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반응할지 궁금하고 의문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과거 데이터를 가지고 예를 들어 보려 합니다. 과거 자료이긴 하지만 금융시장은 계속해서 하락할 수도 계속해서 오를 수도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충분히 활용할 가치가 있습니다.

등락폭이 심한 지수를 이야기를 하려 하는데요. 코스피(대형주) 시장보다 코스닥(중소형주) 시장이 아무래도 여러 뉴스에 반응을 많이 하기 때문에 코스닥시장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텐데요. 하단의 사진은 15년 7월부터 18년 8월까지의 코스닥 지수 차트입니다. 빨간 별이 15년 7월 고점의 위치 파란 별이 16년 11월 저점 위치 그리고 초록 별이 17년 12월 회복한 위치입니다. (별의 위치를 잘 보세요.

위에서 별의 위치를 잘 보시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코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어떻게 상승 또는 하락을 하는지 보기 위해서입니다. 하단의 사진은 제가 기록해둔 해당 기간의 펀드 수익률 변화표입니다. 빨간 박스 안에 기준가의 금액은 매일매일 변동하는데요. 기준가가 얼마냐에 따라서 매수하는 금액이 같아도 더 많이 (좌수) 살지 적게 살지가 정해집니다. 초록 별의 기준가가 빨간 별의 기준가보다(빨간 박스 참고) 낮지만 수익은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의 차트를 봐도 초록별과 빨간 별의 위치는 같습니다. 단순하게 떨어졌다가 같은 위치로 왔을 뿐인데 손실을 회복하고 수익을  수 있었습니다. (잘 이해가 가지 않는 분들은 적립식 펀드와 임의식 펀드의 차이점을 읽어주세요.) 

적립식 펀드 임의식 펀드 차이점 클릭

이렇게 회복을 하고 수익을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단순합니다. 파란 별의 차트 및 기준가를 월별로 보면 수익은 하락하고 있지만 매월 꾸준하게 적립 매수를 해줬기 때문에 수익을 낼 수 있었겠죠. 정말로 단순한 이유지만 어렵기도 합니다. 손실을 보고 있다면 꾸준하게 투자를 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투자 중에서 가장 안전한 방법은 꾸준한 투자를 통한 가치 투자, 시간 투자인 것만큼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적립식 펀드 임의식 펀드 차이점 클릭

최근의 애플이 시가 총액 1조를 달성했습니다. 펀드와 개별 주식을 연관 짓기는 조금 애매한 부분이 있지만 지금 상승과 하락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연결 지어 보겠습니다. 펀드는 개별 주식들을 묶어서 운용하는 공모 상품입니다. 애플과 같은 주식을 고를 자신이 있으시다면 하나의 종목에 직접 투자를 하시면 되시고, 그게 어려우시다면 운용사에서 종목을 골라 편입해주는 간접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선택은 직접 하시면 되겠죠? 단기간의 고수익 투자는 위험이 큽니다. 앞으로 투자는 오래도록 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손실을 볼 때도 있지만 매년 나의 투자 잔고를 꾸준하게 높여가는 것이 정말 잘 하고 있는 투자라 생각합니다. ^^* (85년의 매수한 주식이 5만 % 수익이 난 투자자가 2008년 미국 금융위기 때 다 매도하지 않고 가지고 있었기에 지금 이런 말도 안 되는 수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 시간의 힘입니다.^^)

투자 참으로 어렵습니다. 내가 하고 있는 투자가 어떤 투자인지를 한번 생각해 볼 필요성이 충분한 요즘 투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고 최대한 위험을 줄여가는 투자로 부자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위 수익 표는 실제 투자를 하고 수익실현 한 표입니다. 저의 경우는 펀드 수익이 7~15 % 가 되면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매도를 고민합니다. 역사로 보면 계속해서 시장은 상승하고 있지만 큰 하락도 한 번씩 동반하기 때문이죠. 정말로 은퇴자금으로 생각하는 자금이 아닌 이상 적절한 수익 실현은 투자를 지속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


위 내용은 개인의 투자 방식을 쓴 내용입니다. 각자의 투자 방식에 따라서 관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내 펀드 진단받기 원하신다면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