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one's fund

주택청약 소득공제 본문

알고 나면 돈 되는 정보/연말정산

주택청약 소득공제

Wealth Manage 2018. 2. 3. 19:48




안녕하세요.

여행하는 웰스 매니저 JUNE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할 때 소득공제 혜택을 

주는 주택청약 저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택 청약 저축이란


주택을 분양받고자 하는 사람이 국민주택 또는 민간 주택을

받기위해 일정 기간 금액을 납부하고 분양권을

받는 저축입니다.


(청약저축+청약부금+청약예금 모두 합친 주택청약종합저축이라고 합니다.)

향후에 청약저축에 대해서도 글을 올려드리도록 할게요.



원천징수 영수증을 떼어 보면 보통 2번째 페이지에

이렇게 청약 저축에 관련된 정보가 찍혀 나옵니다.

청약저축은 연간 240만 원 한도에서 40% 소득공제를 해주기 때문에

하단의 정보는 220만 원을 납부했다는 것으로 확인이 되네요.^^



240만 원의 한도를 채우려면 매월 *20만 원씩 납부를 하면 되는데요.

혹시나 이렇게 납부를 못하는 경우에 연말이 되기 전에 한도를 채우기 위해서

한번에 납부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요.

과연 모두 인정 받을 수 있을까요??







이렇게 매월 납부액을 알았다면 가까운 은행에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청약통장은 분양을 받기 위해서 가입도 하지만, 소득공제를

위해서 가입도 합니다.

연말정산에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무 주택 세대주 일 경우에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가입 연도에 따라 연봉 7000만 원 소득자만 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소득공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청약 저축을 가입을 한 뒤 

꼭 챙겨주셔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무 주택 확인서입니다.

은행에서 가입 하실 때 작성 가능하시기 때문에 꼭

같이 작성해주세요. 작성 안 하시면 공제받지 못해요.

그리고 챙겨가실 준비물은 등본입니다. 

당연히 세대주로 등록돼 있어야겠죠^^

(세대원 불가)



혹시 깜박하고 하시지 못했다면 가입하신 은행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합니다.

저는 우리 은행을 주 거래 은행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우리은행 기준으로 설명을 드릴게요.





이렇게 쉽게 홈페이지에서 등록이 가능하므로 꼭 등록하시고 열심히 납부해주시면 됩니다.





혹시 청약저축을 가입했는데 원천징수 영수증 항목에 장기저축 마련 공제란에

공제 혜택을 받지 못 했다면 위에서 설명드린 사유와 또는 거주하시는 곳이 세대주로

등록이 돼 있지 않거나 무 주택자가 아니시겠죠??^^


이제 내가 납부한 청약저축에 절세 효과는 얼마나 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최대 납부액 240만 원의 40% 공제 금액은 96만 원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96만 원을 다 환급을 받느냐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96만 원에서 나의 세율의 따라서 환급을 받게 됩니다.



나의 세율 확인해보기 위해서는 하단의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좌측은 세전의 총 연봉입니다.

세전 연봉에서 소득공제를 한 후 확정되는 금액이 종합소득 과세표준

구간으로 확정이 됩니다.

조금 어렵죠??그래서 대체 내가 얼마나 환급받는지가 중요하니깐요.



바로 소득세율을 보면 되는데요 하단의 구간에 따라서 나의 세율이 

정해지기 때문에 나의 구간이 어딘지 한번 확인해 보세요.




아직 감이 안 오 신다고요? 단순하게 말씀드리면 나의 과세표준 구간이 4600만 원 

이하로 잡힌다면 15% 세율 구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깐 계산을 해본다면 96만 원에서 15% 금액을 혜택을 받았다고

생각하시면 맞겠네요.


240만 원 납부한 거 치고는 별로 크지 않은 금액이네요.ㅠㅠ

먼가 당한 거 같지 않나요.??


그래서 연말정산시 나에게 소득공제가 유리한지 세액공제가

유리한지 한번 꼭 따져 봐야 합니다.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만약 세액공제 상품인 연금저축 또는 개인형 IRP 

상품인 퇴직연금에 가입했다면, 납부한 금액에 15%를 환급받았을 테니까요.

(연봉에 따라서 환급받는 금액이 달라지며,지방 소득세는 생략했습니다.


다음에는 과연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어떤 것이 유리한지 이야기를 드릴게요^^


알수록 조금 더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한번 꼭 따져 보세요.^^



'알고 나면 돈 되는 정보 > 연말정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서 공연비 소득공제  (0) 2018.07.26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방법  (0) 2018.07.26
연말정산 장애인 공제  (0) 2018.01.31
2018년 달라지는 연말정산  (0) 2018.01.21
대중교통추가공제  (0) 2018.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