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one's fund

CI 보험 중대한 암 "C20 / D37.5" 직장 유암종 본문

알고 나면 돈 되는 정보/보험정보

CI 보험 중대한 암 "C20 / D37.5" 직장 유암종

Wealth Manage 2019. 1. 4. 00:13

안녕하세요.

여행하는 웰스 매니저 JUNE입니다.


18년 한 해를 마무리 지을 즘 가슴 철렁한 일이 있었습니다. 지인이 회사 건강 검진을 받다가 유암종 진단을 받았다고 연락을 해 왔습니다. 다행이라고 말하면 안 되지만 초기에 발견이 돼서 대학 병원에 하루 입원을 하고 제거 수술을 받았고 황당하게도 수술 후 하루 만에 퇴원을 했습니다. 바로 퇴원 시키는 걸 보니 대기 암 환자가 엄청 많은가 봅니다. 어찌 됐던 사망원인 1위 암 진단을 받았기 때문에 암 보험금 청구를 도와줬습니다. 가지고 있던 보험은 문제의 논란이 많은 CI 보험 그래서 CI 보험을 검색해 봤습니다. (사진을 보니 중대한 중병 상태가 계속될 때 고액의 치료비가...) 이 문구만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과연 보험금이 잘 나왔을까요?

먼저 진단서를 살펴보겠습니다. 진단명은 직장의 악성 신생물 질병 분류 코드는 C20입니다.(직장 유암종은 C20 또는 D37.5로 (직장의 행동양식 불명 또는 미상의 신생물 나뉩니다.)

병원비는 총 100만 원 정도 들었습니다. 암 병원비 치고는 적게 나온 거 같은데... (암 환자로 등록돼 국가에서 지원도 받았다고 하니 더 줄었겠죠.)


생각보다 병원비가 적은 암 그래서 해당 코드를 네이버에 검색 해보니 논란이 많았습니다. CI 보험이라서 중대한 암이라는 문구가 신경이 쓰였는데 설상가상 암 코드를 가지고 악성 신생물 또는 경계성 종양 등으로 갑론을박까지 하고 있으니 과연 청구해도 잘 나올까 상당히 궁금했습니다.

입원도 1박 2일이 이였고, 받은 조직 검사지를 번역해보니 문구만 봤을 때 특이사항 또한 없어 보였습니다. 정말 다행스럽게... (떼어낸 암세포 사진이 있지만 차마 올리지 않겠습니다.)

어려운 문구도 많고 복잡한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어서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입한 상품은 현재도 동일하게 판매하고 있지만 상품 약관은 여러 번 개정이 된 것을 확인했습니다. (기존과 다르게 변경된 것은 지급하지 않는 사유가 한 가지 더 늘었고 그 사유가 상세하게 설명돼 있다는 점입니다.)

너무나 복잡합니다. 지급하지 않는 암 대장 점막 내 암 그리고 대장 점막내암의 예시까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약관에 명시가 돼있지 않으면 분쟁 시 소비자가 승소할 확률이 높으니 아예 명시를 함으로써 분쟁을 막겠다는 의도겠죠.)


이렇게 까다롭고 복잡한 문구들이 즐비하니 이미지가 안 좋은 보험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겠네요. 하지만 청구를 해서 보험금을 제대로 수령한다면 그렇게 생각할까요? (중요한 건 "중대한 암"은 CI 진단 기준으로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중병 상태, 치료비가 많이 드는 질병이 아니어도 지급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논란이 많은 암 진단 코드 또 말 많은 CI 보험에서 보험금을 잘 받고 납입 면제까지 됐으니 단순하게 운이 좋았다 할 수 있을까요? (CI 보험은 보험사마다 약관을 개정 한 시기가 다르니 꼭 확인하시고 "지급이 잘되지 않는다. 분쟁이 많다." 이렇게 주변에서 중도 해지를 종종 권하니 잘 확인하시고 유지 여부를 고민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 나오는 보험들은 대부분 약관이 변경돼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은 가입한 시기 진단받는 질병의 종류 의사가 내리는 진단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고 보험 회사에서 판단하는 기준과 다를 경우 의료 자문을 통하여 받은 진단이 변경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위 내용은 참고 용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